본문 바로가기

이러쿵저러쿵

레인린더 2.7버전 한글화를 마치며…

우여곡절 끝에 레인린더 2.7버전 한글화를 끝냈습니다. 마지막으로 Shadow4 스킨을 손볼 때 ALL DAY 부분이 너무 작아서 뭐라고 할지 많이 고민했네요. '하루 종일'이라고 다 넣기엔 공간이 너무 부족하고, 그렇다고 '종일'이라고 하자니 너무 안 와닿을 것 같고… 다른 나라 걸 참고해보니 중국판의 '全天'과 프랑스판의 'JOUR'가 눈에 띄었습니다. 둘 다 '하루'라는 뜻이지요. 국어사전을 찾아봐도 하루라는 말 뜻이 '한 낮과 한 밤이 지나는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이므로 시간 개념을 아우르기 적절한 단어라고 생각되어 '하루'라고 넣었습니다. 크기도 적절하게 들어가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렇게 2.7버전 한글화의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우선 레인린더을 제작하신 Kimmo Pekkola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훌륭한 프로그램 덕분에 일정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기능이 많이 추가되어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연락처를 알 수 없어 연락을 드리지 못했지만 이전 한글 언어팩을 제작하신 MARIUS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비록 결국엔 거의 다 직접 번역을 하게 되었지만, 이번 작업에 초석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

한글화하면서 레인린더의 몰랐던 기능들도 많이 알게 되었고, 연관된 지식들 또한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새 버전이 나오더라도 발빠르게 한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쿵저러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인린더 한글화 중 (3)  (0) 2010.09.14
레인린더 한글화 중 (2)  (0) 2010.09.10
레인린더 한글화 중  (0) 2010.09.08